민선6기, 애향심 고취 명목 개소
전문성 부족 논란 3년 만에 종료
민선6기 시정 기조였던 '가치재창조'가 민선7기 인천시 행정에서 완전히 자취를 감춘다. 설립 때부터 기구 중복, 사업 불분명 등으로 논란을 빚었던 인천가치재창조지원센터가 3년 만에 문을 닫는다. 하지만 센터 명칭만 바꿔 비슷한 내용의 민간위탁 사업을 유지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인천시는 올해 말로 민간위탁 운영 기간이 끝나는 인천가치재창조지원센터 사업을 종료한다고 12일 밝혔다.

가치재창조지원센터는 지난 2017년 1월 설립된 지 3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센터는 인천 역사 강의, 인천인 친선 교류 행사 등으로 애향심을 키우고 지역 정체성을 높인다는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2017년 4억1500만원을 시작으로 지난해 4억6000만원, 올해 4억원 등 총 12억원이 넘는 운영 예산이 투입됐다.

'가치재창조'는 민선6기 유정복 전 시장의 대표적인 시책이었다. 이를 뒷받침하는 가치재창조지원센터 설립 단계부터 필요성을 놓고 논란이 벌어졌다. 당시 시 조직에 '가치재창조 추진단'이 있었고, 시민단체와 전문가가 참여한 민관 기구 성격의 '가치재창조 범시민네트워크'가 존재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인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센터 역할이 전문적이지 않다", "사업 특색이 없다"는 지적이 쏟아졌다. 당시 센터 위탁 운영 기간을 1년 더 연장하는 민간위탁 동의안이 통과됐으나, 2017년 14억5700만원 규모였던 가치재창조 시민 공모사업은 지난해를 끝으로 더 이상 진행되지 않았다.

가치재창조 사업이 자취를 감추지만 센터 명칭만 바꾼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시는 이번 시의회 정례회에 '인천사랑운동센터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을 제출했다. 사업은 애향심 고취,시민 화합 등으로 기존 가치재창조지원센터와 별반 차이가 없다. 지난 8일 기획행정위원회 심의에서 조성혜(민·비례) 의원은 "시 시민정책담당관실에서 운영하는 시민정책네트워크와 새로 설립될 센터의 시민소통네트워크가 비슷한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신봉훈 시 소통협력관은 "앞으로 필요한 사업에 대한 내용을 더 보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