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행정예고 … 도, 동물위생시험소 전담팀 신설 등 준비·야생 멧돼지 검사도 가능
농림부 검역본부에서 전담했던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검사권한이 지자체로 확대될 전망이다.12일 오후 수원시 권선구 경기도동물위생시험소 생물안전 3등급 연구시설(BL3)에서 진단요원들이 채취한 시료를 검사하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정부가 경기도에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검사권한을 이양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 도는 이에 맞춰 전담팀을 신설하는 등 채비를 갖추고 있다.


 구제역, 조류인플루엔자(AI)에 이어 역대 3번째로 중앙-지방 간 해외가축전염병 검사체계를 개편한 사례가 된다. <인천일보 10월4·7·8·16일자 1면 등>


 12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경기도는 지난 1일 동물위생시험소의 12개 팀을 13개 팀으로 확대하면서, ASF 관련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도록 했다.


 TF는 기존에 불가능했던 'ASF 검사업무'를 임시로 맡았다. 야생멧돼지까지 검사가 가능하며, 예찰이나 방역도 직접 수행할 수 있다.


 이는 도가 준비를 하는 취지다. 지난달 27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중앙부처-지자체 간 회의에서 ASF 검사기관을 지자체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농식품부는 검역본부에 이 내용의 공문을 발송, 조속한 추진을 주문하기도 했다. 도에는 담당인력이나 장비 등을 사전에 대응하라고 요구했다. 


 지자체가 본격적으로 ASF를 검사하려면 제도가 우선 바뀌어야 한다. '해외 악성가축전염병 방역실시요령'은 검사권한을 검역본부로 한정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달 11일부터 법령 개정안에 대한 행정예고를 고시했다. 지난달 26일부터 10일 동안 진행된 관계기관 의견조회에서는 특별한 이견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와 지자체는 방역협력 차원에서 2013년 8월, 2015년 3월 각각 구제역과 AI의 검사권한을 나눈 바 있다. ASF는 3번째 사례가 될 전망이다. 


 한편 현재 ASF의 경우, 정밀검사기관이 경북 김천시 소재 검역본부가 유일하다. 파주 등 도내 발병지역과 300㎞ 가까이 떨어진 장소다.


 그러나 도 동물위생시험소도 검역본부와 마찬가지로 ASF를 검사할 수 있는 생물안전등급 '레벨3(BL3)' 시설을 갖추고 있다. 시험소 위치는 수원시로, 기존보다 약 200㎞ 가깝지만 정부 허가가 없어 사용하지 못했다.


 도는 본보 보도를 통해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자, 국무총리 회의 등에서 권한 이양을 공식 건의하는 등 발 빠르게 나섰다.


 도 관계자는 "그동안 개선 요구가 많았는데 실제 이뤄져서 기쁘다. 자체적으로 신속한 검사와 방역조치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각 기관들이 지정 절차 협의를 마쳤으며, 준비과정만 남았다"며 "경기도를 시작으로 전국에 새로운 방역체계가 구축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단독]돼지열병 판정, 수원 놔두고 경북서 왜 하나 경기도 동물위생시험소 시설 있으나정부 허가없어 … 김천까지 가야4시간 이동에 '골든타임' 허비관계자 "방역당국 적극 해결을"파주·연천·강화 등 경기북부와 인천에서 잇달아 발생하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감염 여부를 판정하는 시설이 같은 가까운 수원시에 있지만, 정작 활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관련기사 3면정부가 시설에 '허가'를 내주지 않아서다. 결국 검사를 받기 위해 경북 김천시까지 오가면서 방역 '골든타임'을 놓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3일 방역당국에 [단독]수원 돼지열병 실험실, 허가 논의해놓고 방치 경기도 안에 있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감염 여부를 가리는 실험실이 허가 문제로 쓰이지 못하는 데에는 정부의 안일한 대처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인천일보 10월 4일자 1면>이미 방역당국이 해당 실험실에 대한 사용을 검토했으나 관련 규칙개정 논의와 관계기관 협의 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결국 돼지열병 판정을 위해 장거리를 떠나는 이른바 '원정 검사' 문제를 불렀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국내를 덮치기 전 시기라 아쉬움이 남는다.6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정부는 2008년 국내에 조류독감 등 동물 돼지열병은 수원서 검사할 수 있었는데 … 조류인플루엔자(AI)와 구제역을 잇달아 겪으며 얻은 '중앙-지방정부 협력'이라는 교훈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사태에서 감쪽같이 사라졌다. 감염여부를 파악하려면 같은 경기지역인 수원시의 실험실을 놔두고 수백㎞ 떨어진 경북 김천시를 오가는 '원정 검사' 문제는 충분히 예견된 일이었다. 7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아프리카돼지열병과 마찬가지의 동물 감염병인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는 경기도 동물위생시험소가 음성·양성 여부, 즉 '확진 판정'을 하고 있다. 이는 처음부터 그랬던 게 아니다. 애초 두 감염병은 현재 아프리카돼지열병의 방역체계와 야생 멧돼지 또 돼지열병 연천군 민간인 출입통제선(민통선) 근처 야생 멧돼지 폐사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가 또 검출됐다. ▶관련기사 2면ASF에 감염된 멧돼지가 계속 남하하면서 바이러스를 확산시킬 수 있을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이다.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14일 연천군 장남면 판부리 민통선 근처에서 발견된 5마리의 멧돼지 폐사체에서 시료를 채취해 분석한 결과 1마리에서 ASF 양성 반응이 나왔다고 15일 밝혔다. ASF 바이러스가 검출된 야생 멧돼지는 이번을 포함해 6마리이다.이번 멧돼지 폐사체는 민통선 남쪽 900m 지점에서 발견됐다. 정부 "돼지열병 피해농가 보상금 100% 지급" 정부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 농장과 예방적 살처분 농장에게 살처분 보상금을 시가로 100% 지급한다.농림축산식품부는 15일 "ASF 방역 과정에서 살처분과 이동제한 등으로 인해 파주·김포·강화·연천지역 양돈농가가 받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농가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정부는 ASF 발생 농장과 예방적 살처분 농장에 살처분 보상금을 시가로 원칙적으로 100% 지급하며 보상금 평가가 완료되기 이전이라도 보상금의 50%를 우선 지급하기로 했다.파주·김포·연천의 수매 대상 농가 및 강원 남방 한계선 10㎞ 이내 수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