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발생지 처리 원칙 어겨…일방적 건설 백지화 운동 추진"
11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계양구 폐기물 소각장 반대 기자회견'에 참석한 자유한국당 계양갑·을 당원협의회 관계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박남춘 인천시장이 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을 위해 내세우는 '권역별 소각장 증축' 구상이 시작 전부터 전초전을 맞았다. 인천시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의 계양테크노밸리 사업 협의 과정에서 소각시설 설치를 요구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자유한국당 계양구 당원협의회가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오성규 자유한국당 계양갑 당협위원장은 1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가 지난달 LH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과정에서 의견 수렴 없이 요구한 계양구 '광역소각장' 건립을 전면 백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계양테크노밸리는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3기 신도시' 계획의 일부다. 현재 국토교통부는 LH·인천도시공사와 함께 계양구 귤현·동양·박촌·병방동 335만㎡ 면적에 1만7000호 규모의 공공주택지구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내년 지구단위계획 승인을 목표로 다음달까지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과정을 밟고 있다. 시는 지구단위계획 수립의 일환인 전략환경영향평가 회의에서 LH에 일일 500t 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폐기물 소각시설' 건립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위원장은 시가 내세우는 '폐기물 발생지 처리 원칙'에도 어긋난다고 지적한다. 시는 군구별·권역별 자체 소각장을 설치해 폐기물이 발생한 지역마다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은 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 로드맵을 제시한 바 있다.

오 위원장은 "계양소각장 계획은 구에서 매일 발생하는 폐기물 물량 100여t보다 훨씬 많은 500t 규모의 시설 건립을 내세우고 있다"며 "이처럼 시가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광역 소각장 건립 정책에 대해 건설 백지화 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 관계자는 "계양테크노밸리 내에서도 최소 20~30t 규모의 폐기물 처리 시설이 필요하다는 판단으로 건의된 것으로 안다"며 "시공 책임사인 LH와의 협의를 통해 소각장 설치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