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이 448m로 세계 6번째 규모
▲청라 시티타워 조감도
▲청라 시티타워 조감도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의 숙원인 청라시티타워 건설 사업이 마침내 첫 삽을 뜬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오는 21일 오후 청라호수공원 음악분수 야외무대에서 청라시티타워 건설을 위한 기공식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청라시티티워㈜는 기공식 이후 부지 가설펜스 설치, 터파기 공사 등 부대 토목공사를 시작하고 내년 상반기까지 건축심의 등 각종 행정절차를 완료한 뒤 하반기에 본격 건설 공사에 착수한다.

총공사비는 4158억원, 2023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청라시티타워는 청라호수공원 일대 부지면적 3만3058㎡에 높이 448미터 규모(지상 28층, 지하2층)로 건설된다. 완공되면 국내 최고 높이의 타워이면서 세계에서 여섯 번째 높은 타워로 기록된다.

청라시티타워는 최상층에 탑플로어·스카이데크(28층, 396m), 도시와 바다를 전망할 수 있는 고층전망대(25~26층, 369~378m), 경사로 스카이워크(20~24층, 342~364m), 하늘을 나는 듯한 포토존 글라스플로어(20층, 342m), 다양한 쇼핑과 전시장을 관람할 수 있는 복합시설(지하2~지상3층) 등이 들어선다.

화창한 날에는 북한 개성까지 조망할 수 있어 많은 국내외 관광객들이 방문할 것으로 경제청은 전망하고 있다.

청라시티타워 건설사업은 지난 2016년 10월 보성산업, 한양, 타워에스크로우 등으로 구성된 민간컨소시엄을 사업자로 선정하고 이듬해 사업협약을 체결한 뒤 지난해 3월 건축허가를 변경하고 같은 해 6월 착공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착공 전 실시된 공탄성 실험에서 구조적 불안정이 확인돼 디자인 변경 작업을 진행했다.

이에 따라 미국 SMDP사는 외부 마감재로 금속패널을 활용하는 등 기존 크리스탈 입면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바람이 구조물 외면에 작용하는 하중을 적절히 분산하는 디자인 작업을 해왔다.

초고층 빌딩 건설경험이 풍부한 포스코건설이 시공을 맡는다.

이원재 인천경제청장은 "그동안 지연됐던 청라시티타워 건설이 기공식을 계기로 본격 궤도에 오른다"며 "완공되면 레저·쇼핑 등이 복합된 대한민국의 랜드마크가 되는 것은 물론 영종·청라국제도시의 투자유치 촉진, 글로벌 도시경쟁력 상승, 관광객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