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가 시의원 정수 증가에 대비해 시 본청 부속건물에 위치한 의회동을 새로 짓는다.
10일 시와 의회에 따르면 민선 8기가 시작되는 오는 2022년 8월까지 시 청사 바로 옆 평생학습센터(사우동) 주차장 부지에 200억원을 들여 의회동을 신축할 계획이다.

시는 오는 2021년 7월 착공을 목표로 내년 1월부터 공유재산심의와 투자심사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12월 설계 공모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신축 의회동은 6400㎡에 지하 2층~지상 4층 구조로, 지하에는 95면의 주차공간과 지상에는 본회의장, 의원회관, 사무국, 회의장 등의 부속 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시는 앞서 지난주 열린 11월 월례회에 이 같은 내용의 신축안과 49억여원을 들여 현 의회동을 수평 증축하는 리모델링안을 제시한 바 있다.

그러나 공사 기간 본회의 개원 등 의정활동을 따로 마련한 외부 공간이 아닌 시 본청 시설을 이용할 경우 예상되는 사무공간 잠식에 따른 직원 불편 등의 우려에 따라 당초 계획대로 진행을 요구하는 의회 의견을 받아 신축안을 확정했다.
의회동 신축계획은 신도시 개발 등으로 인한 인구증가에 따른 시의원 정수 증가에 따라 2013년 처음 공론화됐다.

시는 당시 의회동을 지금처럼 평생학습센터 주차장 부지로 2020년까지 신축해 이전하고 의회동을 청사로 사용하겠다는 시의회 청사 신축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어 2014년 시의회 공유재산관리계획 의결과 타당성 조사용역까지 완료했지만, 신축부지에 대한 문화재현상변경 문제에다 6·2지방선거가 겹치면서 계획은 논의 단계를 넘지 못했다.

이러는 사이 문화재현상변경은 2014년부터 올 12월까지 두 차례에 걸쳐 각각 2, 3년 단위로 조건부로 허가됐다. 하지만 민선 6기가 시작되면서 시는 사업비와 공사기간 등을 감안해 신축안 대신 시청사와 도로(2차선)를 사이에 두고 연수원 등으로 이용되는 사유지 매입계획을 세웠었다. 그러나 이 계획이 진척을 보지 못하면서 리모델링과 신축안을 놓고 의회와 협의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의회동이 신축되면 사무공간 부족으로 임대 등의 방법으로 외부 공간을 사용 중인 기업지원과 등 6개 부서를 본청으로 이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문화재현상변경 허가기간을 연장해 민선 8기 개원식이 신축 의회동에서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포시의회는 사적 202호로 지정된 '장릉'이 위치한 북성산 하단인 사우동으로 1987년 김포시청이 신축 이전한 뒤, 1989년 지어진 지상 3층 건물에서 1991년 개원했다.
인구 42만에 4개 지역구로 비례대표를 포함한 의원정수가 개원 당시 9명보다 3명이 증가한 김포시의회는 선거구 획정을 거쳐 현행보다 지역구가 2개 정도 늘어난 상태에서 민선 8기를 맞게 된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