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최근 사실상 영입을 철회한 박찬주 전 육군대장과 관련해 "이번에 문제가 된 박 아무개에 대해서도 '훌륭하다', '하자가 있는 사람이다' 하는 얘기들이 나왔는데, 누구나 검증하면 다 장단점이 있다. 완벽한 사람은 없다"면서 "우리는 완벽한 사람을 찾는 게 아니라 우리 가치에 부합하는 분이면 같이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인재영입 진행과 관련 "이미 전국 각 지역 당협위원장으로부터 (인재영입 대상으로) 약 1500명의 추천을 받았다. 그런 분 중에서 좋은 분을 모시려고 한다"고 밝혔다.


내년도 총선의 공천 방식에 대해서는 상향식과 하향식을 따지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상향식은 여론조사를 통해 표를 많이 받는 분을 공천하는 건데, 그럼 기존 정치 신인들이 들어올 공간이 좁아진다"며 "정치 신인들, 젊은 분들, 정치진입이 쉽지 않았던 분들도 역량 있으면 평가받을 수 있는 공천제도를 만드는 것이 이번에 출범한 공천기획단의 과제다. 상향식, 하향식 그런 것 따지지 않고 다양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보수통합 논의의 핵심으로 점쳐지고 있는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과의 만남 시기에 대해서는 "실무진들이 먼저 심도 있게 논의하고 구체적인 얘기가 나오면 만나야지 지금은 때가 아니다"며 "실무진은 이미 구성했다. 자유와 공화, 이런 정치단체도 들어올 수 있도록 폭넓게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