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 녹양中 특강 … 김영규 국제한국학연구소 교수 초청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은 최근 녹양중학교에서 이 학교 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명사초청 특강의 일환으로 명지대학교 국제한국학연구소 김영규 교수 초청 강연회를 열었다.

이날 김 교수는 강연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 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낸 혁명 시대로 혁명의 핵심은 빅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무인 운송 수단(무인 항공기, 무인 자동차), 3차원 인쇄, 그리고 나노 기술과 같은 6대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 혁신"이라며 "그 속도와 파급력은 매우 빠르고 광범위하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또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한 미래 직업에 대한 탐색으로 직무의 숙련도와 정형화에 따른 기술 대체 가능성에 대하여 빠르게 진행되는 4차산업혁명시대에는 기술대체성이 낮은 직군인 고숙련업무와 비정형업무에 대한 진로가 필요하다"며 "이에 대한 직업으로 연구개발과 공정관리 직군, 또한 4차 산업의 핵심인 드론과 로봇 등에 대한 설비유지직군 등 그리고 비정형화된 의료, 법률전문가 직군이 유망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한 미래세대가 가져야할 인품으로는 감성과 창의성을 가지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덧붙였다.

/의정부=강상준 기자 sjkang1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