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지역인적자원개발위 평가 '우수기관'
인천시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한 2017년 전국 16개 시·도 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성과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지난 6월 2018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에서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 우수상과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사업 최우수상에 이은 인천시 일자리 행정의 또 하나 쾌거다.

시에 따르면 평가결과 전국 상위 3개 지역을 우수기관으로 선정하는데 인천은 작년보다 성과가 매우 향상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고, 특히 평가항목 중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을 수행하는 인천의 5개 공동훈련센터(전국 72개)중 2개소가 최고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변주영 인천시 일자리경제국장은 "금년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기 위하여 그 동안 시와 중부지방노동청, 인천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및 공동훈련센터와의 정기적 간담회, 애로사항 청취를 위한 현장방문, 취업률 제고 방안 등을 함께 논의하는 등 유기적 상호협력의 결과"라고 밝혔다.

변 국장은 "2019년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은 신규 조성된 산업단지, 4차산업, 국가직접사업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서비스산업분야 등을 포함해 지역인력양성과 취업률제고에 보다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유관기관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역산업맞춤형 인력양성사업은 지역 특성 및 수요자·기업 중심의 맞춤형 교육훈련을 제공하여 지역 중소기업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으로 인천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는 매년 기초수요조사 및 사업계획 수립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올해는 112개 과정 3486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는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에 의거 지역내 인력 및 교육훈련 수요조사와 그에 따른 인력양성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지역별로 설치된 기관이다.

올 하반기 교육은 공동훈련기관별 홈페이지를 통해 신입생을 모집 중이다. 전액 무료로 교육을 받고 매달 소정의 교육수당이 지급되며 직업훈련 수료 후에는 3개월간 집중적인 취업지원을 제공한다.

공동훈련기관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훈련과정을 안내 받을 수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인천인력개발원 http://ic.korchamhrd.net, 한국폴리텍Ⅱ대학 남인천캠퍼스 http://namincheon.kopo.ac.kr, 한국폴리텍Ⅱ대학 인천캠퍼스 http://sanhak.kopo.ac.kr/incheon, 인천대학교 http://hrd.inha.ac.kr, 인하대학교 http://hrd.inha.ac.kr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