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IoT : Internet of Things)이란 인터넷을 기반으로 우리가 이용하는 사물을 연결해 사용하는 기술이다. 이미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 속에 자연스럽게 자리잡고 있다. 흔히 사용하는 스마트 TV, 홈 CCTV, 원격 조절 보일러 등 우리에게 친숙한 물건들 역시 사물인터넷 기술의 활용 사례이다.

사물인터넷 기술은 우리에게 편리함을 주고 있지만, 이러한 사물들이 인터넷과 연결되면서 해킹 위협도 증가하고 있다. 전통적인 PC, 스마트폰 해킹으로 인한 피해 범위는 정보 영역에 한정되는 경우가 대다수였지만, 인터넷 기술이 실생활과 밀접한 사물과 연결되면서 사물인터넷 기기 해킹으로 물리적인 피해를 가져올 수 있게 된 것이다. 다수의 사물인터넷 기기는 고급 보안 기능을 갖추지 못하고 있어 해킹이 용이하다. 우리가 보안에 신경쓰지 않는다면 누군가가 홈 CCTV를 해킹해 우리 집을 엿본다거나, 보일러·가스밸브를 임의로 조작해 대형 사고를 유발하는 등의 사고를 유발할 수도 있게 된 것이다.

해커들은 초기 자동으로 설정된 비밀번호를 이용해 단순한 방법으로 침투하는 경우도 있어 비밀번호는 반드시 변경해야 한다. 무선 인터넷으로 연결된 기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무선인터넷에 비밀번호를 설정해둬야 하며, 주기적으로 보안업데이트를 해주는 것 역시 중요하다. 보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김연진 인천지방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 경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