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3364_163597_1318.jpg
▲ 대표적 인천 연예인 김구라 /화면캡처=JTBC '썰전' 방송화면


KBS2 '개그콘서트'에서 '호불호' 코너가 처음 시작되던 날, 개그맨 홍훤은 자신이 인천 남동구 중고등학교 출신임을 당당히 밝히며 "인천 남동구 주민은 '호불호' 팬클럽에 가입하자"고 유도했다.

홍훤은 "유이가 인천 남동구 구월여중 나왔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유이와 그녀의 팬클럽까지 끌어들였다. 결국 "남동구를 사랑하는 마음이 굉장히 크다"는 이유로 남동구 홍보대사로까지 선정된 홍훤은 '호불호' 코너에서 "해물 먹으러 갈 땐 무조건 소래포구"라며 인천과 남동구 사랑을 과시했다.

MBC '라디오스타'의 MC 김구라는 고향인 인천을 수시로 언급하며 동향 출신 연예인이 등장하면 반가워한다. 다른 예능 '썰전'에서는 "서울시 도봉구에서 지하철 4호선 쌍문역 '쌍문(둘리)역'으로 변경해 달라고 요청했다"는 얘기가 나오자 "그럼 인천 신포동이 쫄면의 원조니까 그 지역은 '쫄면역'으로 불러야 하느냐"며 너스레를 떨기도 했다.

이처럼 인천 출신임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당당하게 밝히는 연예인들이 늘고 있다. 우리가 아는 연예인을 비롯한 유명인사 중에서 인천 출신은 얼마나 될까?

-'슈스케2' 우승자 허각을 비롯한 인천 출신 오디션 지원자들

허각은 올해 초 한 인터뷰에서  SBS 'K팝스타4' 정승환을 언급하며 "저랑 같은 인천 출신이더라고요. 더 자랑스럽죠"라며 뿌듯해했다. 'K팝스타4'에서 준우승을 거둔 정승환은 안테나뮤직 소속 가수로 활동하고 있다.

또 MBC '위대한 탄생'의 이태권에게는 SNS를 통해 "같은 인천인으로서 응원합니다!"라는 응원글을 올렸다.

-인천 제물포고 동기인 개그맨 콤비 '클놈' 염경환, 지상렬

이들과 같은 동기인 인천일보의 김정원 기자는 "지상렬은 공부 안 하고 놀러다닌 신포동에 위치한 모 나이트 죽돌이였다"고 귀띔했다.

김구라도 과거 한 방송(김미화의 U)에서 "지상렬은 항상 놀면서 40~50등을 했고, 염경환은 열심히 칠판을 보는데도 성적은 40등 정도 하는 납득 안 되는 친구였다"고 폭로했다. 동기들을 방송에서 언급하는 것은 김구라 나름의 애정 표현 방식이다.

-이영돈 PD도 인천 출신?

현재는 방송을 쉬고 있지만, 각종 고발 프로그램으로 인기를 얻었던 이영돈 PD도 인천에서 학교를 나왔다. 한 인터뷰에 따르면 그는 부산에서 태어났지만 초등학교 5학년 때 인천으로 올라와 인천고를 졸업했다.

이 밖에 컴퓨터 미인 황신혜(인일여고), 원조 얼짱 구혜선(부평여고), 박은혜(인성여고), 강혜정(인천외고), 홍수현(문성여상), 양미라(숭덕여고) 등 미녀 스타들과, 소지섭(광성고)-리틀 소지섭인 유승호(백신고), 그리고 소지섭의 선배인 성동일(광성고)도 인천 출신이며 최불암도 중학교부터는 서울로 다녔지만 초등학교는 인천 신흥초 출신이다.

개그맨 중에선 남창희(동산고), 박지선(연수여고), 배칠수(세일고) 등이 있으며 앞서 소개한 '개그콘서트'의 홍훤도 물론 인천에서 중·고등학교를 나왔다.

가수 중에는 이소라과 심수봉(인화여고), 걸스데이 민아(진선여고), 씨스타 효린(인화여고), 코요태 신지(부개여고), 애프터스쿨 유이(인천체고), 남지현(계산여고) 등이 있다.

유명 스포츠 스타들 중에도 있다. 축구선수 이천수와 김남일은 부평고 동기이고, 야구선수 류현진, 송은범, 정상호는 동산고 동기다.

대표적인 정치인으로는 현재 교육부장관 겸 부총리를 역임하고 있는 황우여도 제물포고 출신이다. 19대 국회의원 중에는 이학재(새누리당), 신학용(새정치민주연합), 홍종학(새정치민주연합) 등 6명이 제물포고를 나온 인물들이다.

이렇듯 많은 이들이 인천 출신이다. TV 채널을 돌리다 이들이 등장하면 한 번쯤 애정어린 시선으로 봐 주면 어떨까?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