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2~8일 … 개별창작공간 제공
인천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인천아트플랫폼이 오는 2015년도 레지던시 프로그램에 참여할 6기 입주 작가를 공개모집한다.

이번 공모는 다양한 장르의 예술가들과 교류하고자 하는 예술가, 교류를 통해 창작을 실험하고자 하는 예술가, 지역과 연계된 프로젝트를 실연하여 커뮤니티와 소통하고자 하는 예술가들 등 인천아트플랫폼에서 창작 활동이 필요한 예술가에게 입주 기회가 넓어졌다.

6기 입주 작가로 선정될 경우 개별 창작 공간(스튜디오 혹은 게스트하우스)과 공동 창작 공간(공동 작업실, 미디어 작업실, 자료실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또 단순한 창작 공간 지원을 넘어 다양한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입주 작가에게 제공한다.

입주 작가는 6기 입주 작가의 그룹전(프리뷰전, 오픈스튜디오, 결과보고전)과 입주 작가 간의 작업 프레젠테이션인 플랫폼 살롱에 참여하게 되며, 학제 간 연구(리서치 투어, 대담, 외부 전문가 강연, 기술 워크숍), 비평가 매칭 프로그램, 다 장르 협업 프로젝트, 교육 프로그램 등에 참여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입주 작가들의 창작 과정과 결과물은 1년 동안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경로로 문화예술계, 일반 시민에게 선보이게 될 예정이다.

국내 작가는 시각 예술 장르의 장기(1년)와 중기(6개월), 공연 예술 장르의 장기(1년)와 중기(6개월), 문학 창작 및 비평 장르의 중기(6개월)와 장기(1년) 등의 입주 기간으로 나뉘며 중기는 모두 인천 지역 문화 예술 연구(작가, 지역 등)를 목적으로 입주할 수 있다.

국외 작가의 경우 시각 예술 장르의 단기(3개월) 입주 기간이 있으며, 장르에 따라 세부 입주 기간과 선발 부문이 다르다.

입주작가 선정은 예술적 전문성과 활동 실적, 입주 활동 계획의 명확성, 지역 연계 창작 실연의 가능성, 융·복합 실험의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포트폴리오 심사와 인터뷰 심사 과정을 통해 선발될 예정이다.

오는 12월2~8일 오후 6시까지 공개 모집하는 이번 입주작가 모집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인천아트플랫폼 누리집(www.inartplatform.kr)이나 오는 12월1일 오후 4시 H동 2층 다목적실에서 열리는 공모설명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032-760-1006

/김상우 기자 theexodus@incheonilbo.com